반응형

 

반응형

 

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글로벌 스마트폰 ODM 보고서에 의하면, 2024년 상반기 ODM 외주 설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동기 대비 6% 증가했다.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중 비율은 41%였다.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자체 인하우스 설계 제품 뿐 아니라 제조자 개발 생산 (ODM) 방식으로 제조된 완제품도 전문 외주 업체로부터 납품받아 자사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으며 이 비중은 점진 증가 추세다. 저가 스마트폰 모델들이 주를 이루며, 올 상반기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이 글로벌 중저가 시장에서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ODM 제품 출하량 역시 성장했다.

삼성의 2024년 상반기 스마트폰 출하량 중 ODM 제품 비중은 22%였다. 갤럭시 M시리즈 또는 A시리즈 일부 하위 모델들에 활용되고 있는 삼성의 ODM 물량 비율은 2022년 상반기 28%까지 올랐다가 작년과 올해 연속으로 감소했다.

 

 

삼성이 ODM 제조 비중을 줄인 해당 기간 동안 $250 미만 글로벌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삼성 점유율도 2022년 상반기 24%에서 올 상반기 18%로 함께 하락했다. 그 대신 자체 설계 제품 비중이 늘면서 $250 이상 가격대 시장에서는 삼성 점유율이 19%에서 22%로 증가, 갤럭시 스마트폰 평균 판가 상승에 기여했다. 삼성은 보급형 모델 제조에 활용하던 중국 기반 ODM 생산 방식을 점진적으로 인도 내 자체 공장 생산 방식으로 이전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.

.. 후략 ..


(출처 : 2024 상반기 삼성 스마트폰 출하량 중 22%는 ODM 제품 - 카운터포인트)

반응형